미술심리상담사 이수과목 / 자격시험을 표시한 표
강의명 |
과목개요 |
교육목표 |
교수학습지도론 |
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의 학습목표에 도달하도록 행동을 이끄는 사람으로 수업효과를 높이기 위한 주의집중, 동기유발, 피드백, 수업중 문제행동제거, 판서전략과 학습자료 제작방법,발문전략등의 체계적인 지식과 강의기술을 통해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인격적인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사회성과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 할 수 있도록 돕는다. |
교수방법론으로 강의 현장에서 강사로 활동하기 위하여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역량과 자질, 수업을 완벽하게 해주는 교수 설계,수업효과를 높이기 위한 핵심교수전략,학습능력을 높여주는 교수전략,창의력과 상호작용을 높이는 교수법등을 다룬다. |
방과후지도론 |
방과후 학교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이나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다양한 잠재력 신장과 변화를 이끌어 내고 그를 통한 자아실현을 이끌어 주는 방과후 아동지도를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한다. |
방과후 시설 및 방과후 학교 운영에 대한 이론으로 방과후 시설 및 학교의 개념, 운영체제, 운영 형태 및, 순서를 다루어 방과후 시설 및 기관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. 또한 그와 관련하여 방과후 아동의 특성과 관련하여 이론을 체계화 할 수 있게 한다. 방과후 학교에서 지도하는 프로그램으로써 생활지도, 정서지도, 인성지도의 실제를 학습할 수 있다. |
방과후프로그램 운영의실제 |
1996년도 이후 도입된 방과후 교육은 교육격차 해소와 높은 참여만족도, 사교육비 경감효과 등으로 현재 참여 학교 및 학생 수는 전체 학교 11.321개교 중에서 99.9%(11.226개교)가 방과후 학교를 운영하고 있다. 초등보육 프로그램, 특기 적성계발, 교과 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학교의 유휴시설 확보, 유능한 강사확보, 재원의 확충 등을 통해 방과후 학교는 점차 활성화 되어가는 추세이다. |
방과후 시설 및 학교의 개념, 운영체제, 운영형태 및 순서를 다루어 방과후 시설과 기관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. 또한 그와 관련해 방과후 아동의 특성을 이론적으로 체계화 할 수 있게 한다. 방과후 학교에서 지도하는 프로그램으로써 생활지도, 정서지도, 인성지도의 실제를 학습할 수 있다. |
아동상담 |
아동의 성장에 영향을 주는 정서적, 행동적, 사회적, 발달적 문제를 상담을 통해 접근함으로써, 아동이 보다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, 그들의 성장과 잠재력을 최적의 상태로 이끌어 올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도방법입니다. |
이론과 실제치료의 사례로 구성하여 아동의 성장에 지장을 주는 정서적, 행동적, 사회적, 발달적 문제를 상담을 통해 접근함으로써, 아동이 보다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, 그들의 성장과 잠재력을 최적의 상태로 이끌어 올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. |